사업 기획서와 기자회견문, 보도자료 작성 (간부론 011)

 사업 기획서와 기자회견문, 보도자료 작성 (간부론 011)


1. 기획서 작성

조합 일을 하다 보면 출근 선전 기획부터 집중 투쟁 기획, 교육 기획, 선전 기획 등 기획업무를 심심찮게 해야합니다만, 많은 간부들이 머릿속의 생각을 기획서로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문서작성 자체를 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예 기획서도 없이 그간 해 왔던 느낌대로 일을 처리하고 대충 상황의 흐름대로 시간이 지나면 끝내고 맙니다. 처음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후속 사업은 어떤 것을 해야할지가 불분명해지다보니 일은 했지만 남는 것이 없게됩니다.

처음부터 기획서를 잘 쓸 수는 없습니다. 회의에서 기획서를 읽는 사람들이 이해하고 토론할 수 있는 정도면 됩니다.




기획의 기본 원칙

기획은 매 사업의 목적과 중심고리를 명확히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첫째, 사전 조사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출근 선전을 잘 하고자 한다면, 사전에 답사를 해서 정문에서 할지, 후문에서 할지, 몇시부터 할지, 앰프를 어느 방향에 놓을 것인지, 선전물은 몇 명이 나눠줘야 할지등을 판단해서 기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현장에 도착해서 우왕좌왕하는 것은 시작부터 사측에 밀리는 것입니다.

둘째, 실천 목적에 맞는 내용, 종자를 잘 잡아야 합니다.

피켓의 문구나, 외치는 구호는 좋은 말 여러개를 나열하는 방식으로 해서는 안됩니다.
다양한 주장이 아니라, 한 두 가지 핵심 주장을 중심으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조합원들도 노조의 요구가 무엇인지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획서를 잘 쓰기 위해

기획서 작성은
1) 제목 2)목적 3)내용 4)실행 방안 5) 재정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제목을 명료하게 정해야 합니다.
“출근 선전 기획서” 보다 “조직 확대를 위한 출근 선전 기획서”로 하면 이번 사업의 구체적 목표가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누가 보아도 조직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게되고, 함께 하는 동지들의 협업 방향도 쉽게 일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해당 사업의 목적에 맞는 중심고리를 먼저 찾게 되면 사업기획서는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리합니다.
출근 선전에도 ‘활동 보고, 조직 확대, 간부 참여 계기, 동지애 제고, 사측에 경고’등 목표가 3~4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선순위를 선정해야 합니다. 목표 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을 앞자리에 놓아야 어떤 목표를 제일 중시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 내용과 실행방안을 정리합니다.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내용과 함께 실행방안을 넣는 것이 기획서를 빠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 목표 : 활동보고, 내용 : 수당 인상 성과 알림, 방안 : 출근시 선전물 제작 배포
예) 목표 : 집회조직, 내용 : 구조조정 저지 집회 알림, 방안 : 출근시 노조 가입 독려 피켓팅, 게시판/메일에 안내문 배포

• 재정
아무리 좋은 사업도 재정을 동반하지 않는 사업은 없습니다.
예산작성 또한 실사에 기초해 작성해야 사전에 적절한 사업 방안을 수립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기타 검토사항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변수를 예상하고 미리 정리해봅니다.
변수를 예상하지 않으면 계획을 급히 변경하거나 마냥 대기하면서 저절로 조건이 좋아지기를 바라는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기 쉽습니다. 이러면 함께 하는 조합원들과의 신뢰는 떨어집니다.
화를 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사고를 전환하고 적극적인 타개책을 찾아야 합니다. .


2. 기자회견문과 보도자료 작성

조합활동을 언론을 통해 알리고 그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언론사업은 필수입니다.



<기자회견문 작성>
• 우선 기사의 종자를 잘 잡아야 합니다.
종자란 중심 목적을 말합니다. 요구사항을 명확히 드러내기 위해서는 기자회견문의 제목부터 요구를 담아서 작성해야 합니다.

• 내용을 정리한다.
기자회견문의 구성은 아래와 같이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뉩니다.
①제목
② 투쟁의 경과
③투쟁의 이유와 정당성
④요구사항 정리
⑤기자회견 날짜 및 기자회견 주체

<보도자료 작성>

-. 기자회견 전에 언론사에 취재를 요청하는 보도자료를 발송합니다.
-. 기자회견 후에는 별도의 보도자료를 배포합니다.
-. 내용을 잘 담은 현장 사진을 촬영해서 첨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장 사진은 많이 찍어야 하고, 정면 사진만 고집하지 말고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고 선택합니다.



기획서나 기자회견문, 보도자료 작성을 처음부터 잘하는 간부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쓴 것을 잘 보고 따라서 써보면서 실력을 키워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실력과 함께 안목도 성장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2022 간부교육자료 (민중교육연구소) 中 발췌 수정/재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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